1.    Mashup 정의

 (1) 정의

매시업(Mash up)’은 웹으로 제공하고 있는 정보와 웹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혼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서로 다른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매시업은 웹 2.0의 구성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 아마존이 제공하는 상품 정보등 자사의 기술을 웹 서비스로 API를 공개하고 있고, 이들 기능에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등장배경

매시업 서비스는 웹서비스 업체가 자신들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방법을 공개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웹서비스 업체들이 공개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하도록 만든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독자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나 콘텐츠를 융합하여 새로운 응용서비스 즉 매시업을 개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구글·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을 비롯하여 네이버·다음·알라딘 같은 국내 업체들이 자사의 콘텐츠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게 API를 공개하고 있다.

(3) Mash Up 특징

- 웹에서의 매쉬업은 디지털 컨버전스와 유사하다.
매쉬업은 소프트웨어이고, 디지털 컨버전스는 하드웨어적인 관점이지만 하나의 디지털 기기 에 서비스와 정보기술을 융합한다는 점에서 매쉬업과 흡사하다.
- 휴대전화기의 경우 본래의 통화 목적에서 카메라, DMB,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터치스크린 등이 결합되어 휴대성과 편리성이 강화되고 서로에게 없던 또 다른 가치를 만들어 냈 다.
 
(4) Mash Up 종류
- 비즈니스 매시업, 소비자 매시업, 데이터 매시업과 같은 매시업의 많은 종류가있다. 매시업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일반 대중을 목표로 소비자 매쉬업이다.
   a.소비자 Mash Up
- 소비자 매시업은 브라우저에서 여러 공용 소스의 데이터를 결합하고 간단한 브라우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성 할 수 있다.
(: Wikipediavision는 구글 맵과 위키 백과의 API를 결합)

   b. 데이터 Mash Up

- 데이터 매시업 , 소비자의 매시업에 대한 반대는 하나의 표현으로 미디어 및 여러 소스에서 정보의 유사한 유형을 결합한다. 이러한 모든 자원의 조합은 새로운 별개의 생성 웹 서비스 원래 하나의 소스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c. 비즈니스 Mash Up
-비즈니스 (또는 기업 ) 매쉬업은 다른 외부에 자신의 자원,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결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정의하는 웹 서비스이다그들은 하나의 프리젠테이션에 데이터를 집중하고 기업과 개발자들 사이에서 공동 행동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잘 작동 민첩한 개발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구현하기 위해 개발자와 고객 (또는 고객 프록시, 일반적으로 제품 관리자) 사이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이다. 엔터프라이즈 매시업은 다양한 내부 및 외부 정보 소스에서 실행 가능한 정보의 노출 보안과 시각적으로 풍부한 웹 응용 프로그램이다.

 

    2.    Interoperability 장점과 단점

    (1) 상호운용성이란?

- 상호 운용성은 시스템 또는 제품이, 고객 측의 특별한 노력 없이도 다른 시스템이나 제품과 함께 잘 동작하기 위한 능력이다. 상호 운용성은 "네트웍이 곧 컴퓨터이다"라는 개념이 현실화되어가면서, 정보기술 제품의 품질에 있어 그 중요도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 용어가 제품 설명서 내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제품들은 다음 중 하나, 또는 둘 모두를 사용하여 다른 제품들과의 상호 운용성을 이룬다.

공표된 인터페이스 표준을 지지

한 제품의 인터페이스를, 즉각 다른 제품의 인터페이스로 바꿀 수 있는 브로커 서비스를 사용
첫 번째 접근방식의 좋은 예가, 월드와이드웹을 위해 개발되었던 일련의 표준들이다. 이러한 표준들에는 TCP/IP, HTTP, 그리고 HTML을 포함한다. 두 번째 종류의 상호 운용성 접근방식은 CORBAORB에 의해 예증되었다.
"호환성"이라는 단어도 상호 운용성과 관련이 있는 용어다. 표준과 양립할 수 있는 제품이라도, 동일한 표준에 부합되는 다른 제품들과 공동이용이 가능하다.
 
(2) 장점
운영비와 복잡성 감소 - 고객들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혼합 환경을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이들 시스템이 함께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해야만 이질적 인프라의 구축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종성은 조직 인프라의 운영비 절감과 복잡성 해소에 실질적이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언급하였지만 많은 조직들이 전체적으로 동종 환경을 조성할 능력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선의 구축 가능성 - 고객은 특정 애플리케이션이나 플랫폼으로만 제공될 수 있는 비즈니스 요건을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NTR 플랫폼은 필요한 솔루션을 구축할 수도 있고 기성의 상용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구입할 수도 있는 풍부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 최선의 환경은 급속히 구축되는 솔루션에 대한 요건을 충족시킵니다. 하지만 Windows NT는 조직에서 사용할 때 다른 환경과 더불어 작업할 필요가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솔루션의 혜택은 감소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호운용성은 고객들이 요구하는 비즈니스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요건입니다.

기존 투자의 활용 - 고객의 환경에는 대규모의 다양한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이동은 점진적이고 발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Windows DNA와 기존 시스템에 기초한 애플리케이션들과 같은 새로운 환경들 사이의 상호운용성은 기업에 있어서 Windows 플랫폼에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추세는 웹 가능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건으로서 인트라넷이나 인터넷에서 IBM 메인프레임과 같은 호스트 환경의 중요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웹 가능화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확장하고 조직의 기존 투자를 보호합니다.
 
(3) 단점
- 상호운용성에 대한 명확한 표준을 뚜렷하게 정하기가 힘들다.
- 어떤 표준이 상호운용이나 호환을 위해 너무 완벽히 재현되면 그걸 구현하는 제품간 차별성을 끌어내기 어렵다. 차별성을 통해 시장에서 승부하는 업체 입장에선 그 제품을 구현할 이점이 전혀 없는 셈이다. 이는 시장에는 오히려 저해 요인이 될 수 있다. 반대로 표준이 지나치게 느슨하게 구현되면 상호운용성이 구현되기 어렵다.

    3.    Mobile Mashups 서비스 사례

    WC119 (Open API 맵 +화장실 정보)

전국의 열린 화장실을 등록, 검색을 통해 지도 위에 표시를 해준다.
사용 API : 네이버 맵, 구글 맵, 다음 맵
제공 정보 : 지하철역, 주소명으로 근처 화장실 위치와 운영시간 검색
기존 웹 기반 서비스를 기반으로 모바일 웹페이지 형태로 서비스

twittQR (twitter +QR 코드)

스캔을 원하는 QR코드를 트위터를 통해 보내면 스캔결과를 트위터를 통해 보내준다.
사용자는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다.
트위터를 이용하여 QR코드를 전송하고 그 결과를 돌려준다.

야구장 (위치기반 기능 +야구장 정보)

우리나라 최초 야구팬 전용 애플리케이션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해 한 경기장내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 할 수 있다
다른 구장에서의 경기 현장상황을 제공
트위터와 연동해 현장상황을 트위터를 통해 전할 수 있음

아임IN핫스팟 (SNSdata + 음식정보 +맵)

이용자가 직접 남긴 글과 사진을 통해 음식점 정보를 서비스
SNS의 성격을 지닌 다른 앱의 데이터를 기반
방문자 수로 랭킹 순위를 정하고 방문자가 남긴 글과 사진을 볼 수 있음
음식점의 위치와 전화번화 제공


참고자료
http://prezi.com/ttlxqgiykhha/mobile-mash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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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자료)    매쉬업현황미래전망.pdf

 http://it5team.blogspot.kr/

 

 

 

 

http://it11team.blogspot.kr/2014/06/1weekly-report.html

Posted by 09권기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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