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ashup 정의

 (1) 정의

 매시업(Mashup)은 웹으로 제공하고 있는 정보와 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데이터베이스 등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즉 서로 다른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콘텐츠

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2.0의 구성 요소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구글이나 야후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제

공하는 지도 서비스인터넷 서점 아마존이 제공하는 상품 정보 등자사의 기술을 웹 서비스로서 API를 공개하는 경우

가 늘고 있으며이들 기능에 독자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웹서비스 업체

들이 공개한 API를 기반으로 독자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나 콘텐츠를 융합하여 새로운 응용서비스 즉 매시업을 개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다수의 매시업 사례가 등장하여, 범죄 통계 정보, 허리케인 정보, 주유소의 가격정보처럼 실용적인 것에서부터, 온천 정보, UFO 목격 정보, 뉴욕의 영화 위치, 현장정보처럼 취미나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것까지 여러 종류가 있다. 매시업의 원천이 되는 API의 개발에도 박차가 가해지고 있다.


 (2) 등장배경

 매시업 서비스는 웹서비스 업체가 자신들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방법을 공개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웹서비스 업체들이 공개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하도록 만든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독자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나 콘텐츠를 융합하여 새로운 응용서비스 즉 매시업을 개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구글·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을 비롯하여 네이버·다음·알라딘 같은 국내 업체들이 자사의 콘텐츠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게 API를 공개하고 있다.


 (3) Mash Up 특징

  - 웹에서의 매쉬업은 디지털 컨버전스와 유사하다.
    매쉬업은 소프트웨어이고, 디지털 컨버전스는 하드웨어적인 관점이지만 하나의 디지털 기기 에 서비스와 정보기술
    을 융합한다는점에서 매쉬업과 흡사하다.
  - 휴대전화기의 경우 본래의 통화 목적에서 카메라, DMB,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터치스크린 등이 결합되어 휴대성     과 편리성이 강화되고 서로에게 없던 또 다른 가치를 만들어 냈 다.
 
 (4) Mashup 장점 & 단
  Mashup 장점

   1.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2. 개발 기간이 매우 짧다.
   3. 기존 시장에 없거나 상상만 했던 다양한 서비스를 손 쉽게 만들 수 있다.


  Mashup 단점

   1. 1차 자원이 되는 서비스에 종속적이다.

   2. 소스 차원이 아닌 API 차원에서 개발이 이루어지므로 개발의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Mashup이 안정적으로 제공되거나 Mashup이 지닌 단점이 보완되려면1차 자원이 되는 서비스의 안정적인 
 제공에 대한 약속과 신뢰가 필요하며, 소스 수준에 가까운API 제공이 필요하다. 실제로 최근의 Mashup은 대기업의  공개API를 이용한 것 외에도 양사 협력에 의한 혼합 서비스, GPL이나 오픈소스 등을 활용한 Mashup 등으로 점차 확장
 되고 있다 
   
 (5) Mash Up 종류
   - 비즈니스 매시업, 소비자 매시업, 데이터 매시업과 같은 매시업의 많은 종류가있다. 매시업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
     은 일반 대중을 목표로 소비자 매쉬업이다.
  a.소비자 Mash Up
   - 소비자 매시업은 브라우저에서 여러 공용 소스의 데이터를 결합하고 간단한 브라우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성 할 수 있다 ( : Wikipediavision는 구글 맵과 위키 백과의 API를 결합)

  b. 데이터 Mash Up

   - 데이터 매시업 , 소비자의 매시업에 대한 반대는 하나의 표현으로 미디어 및 여러 소스에서 정보의 유사한 유형을 
     결합한다. 이러한 모든 자원의 조합은 새로운 별개의 생성 웹 서비스 원래 하나의 소스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c. 비즈니스 Mash Up

   -비즈니스 (또는 기업 ) 매쉬업은 다른 외부에 자신의 자원,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결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정
    의 하는 웹 서비스이다 그들은 하나의 프리젠테이션에 데이터를 집중하고 기업과 개발자들 사이에서 공동 행동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잘 작동 민첩한 개발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구현하기 위해 개발자와 고객 (또는 고객 프
   록, 일반적으로 제품 관리자) 사이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이다. 엔터프라이즈 매시업은 다양한 내부 및 외
   부 정보 소스에서 실행 가능한 정보의 노출 보안과 시각적으로 풍부한 웹 응용 프로그램이다.

 (6) Mashup 적용 사례 

   : 국내 Open API 와 매쉬업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서비스입니다. API와 관련된 서비스를 묶어서 보기에 편리합니       다. 현재 48의 오픈API와 57개의 매쉬업이 등록되어있습니다

   - 주요 Mashup 서비스 및 정보

      int eractive Travel Map iGuide.travel : google maps 를 이용한 세계 여행정보 서비스
      Wingbus : google maps, 블로그 메타정보를 이용한 세계 여행정보 서비스
      RadioClouds : Adobe Flash, SoudCloud API 를 사용한 소셜 라디오 서비스
      Weather Bonk : google maps 와 MS Virtual Earth, NASA, Yahoo Maps, Yahoo Traffic, Yahoo Geocoding,       

      WeatherBug, hostip.info 등의 다양한 api를 사용한 전세계 지도,날씨,교통,웹캠등의 종합정보 제공

      Social Souvenir : 덴마크 현대미술관에서 운영하는 google maps 이용한 한정판 티셔츠 판매지역 정보 서비스.
      FixMyStreet : 영국런던시에서 운영하는 지역시설 민원 행정 사이트
      ChicagoCrime : google map, 시카고경찰청 범죄 정보를 결합하여 지역별,범죄유형별 범죄상황 정보 제공

   

   

Posted by 09권기엽
,